[2023 정보처리기사] 1과목 – 1. 소프트웨어 생명주기

1. 소프트웨어 생명주기(SDLC, 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)

 :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정의하고 운용, 유지보수 등의 과정을 각 단계별로 나눈 것.

[시스템의 기본요소]

<출처: https://velog.io/@wooyong99/정보처리기사-소프트웨어-설계>

 

2. 폭포수 모형(waterfall Model)

소프트웨어 공학에서 가장 오래되고 폭넓게 사용된 전통적, 고전적 생명주기 모형.

– 폭포와 같이 한 단계가 끝나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선형 순차적 모형.

– 개발과정 중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으며, 요구사항의 변겨이 용이하지 않음.

타당성 검토 계획 요구분석 설계 구현(코딩) 테스트(검사) 유지보수

 

3. 프로토 타입 모형(Prototype Model, 원형 모형)

–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견본(시제)품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.

– 개발 중간에 요구사항의 변경이 용이.

<출처: https://sevendollars.tistory.com/42>

 

4. 나선형 모형(Spiral Model, 점진적 모형)

–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타입 모형의 장점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.

– 요구사항 추가가 가능하며, 위험을 최소화.

– 보헴(Barry W. Boehm)이 제안.

<출처: https://itproda.tistory.com/85>

 

5. V모형

– 폭포수 모델에 시스템 검증과 테스트 작업을 강조.

–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는 분야에 적합.

<출처: https://onecoin-life.com/24>

 

6. 애자일 모형(Agile Model)

 :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며 개발과정 진행.

  6.1. 애자일 모형의 4가지 핵심가치

– 프로세스와 도구보다는 개인과 상호작용에 더 가치를 둠.

– 방대한 문서보다는 실행되는 소프트웨어에 더 가치를 둠.

– 계약 협상보다는 고객과 협업에 더 가치를 둠.

– 계획을 따르기 보다는 변화에 반응하는 것에 더 가치를 둠.

  6.2. 애자일 모형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­

– 스크럼(Scrum).

– XP(eXtreme Progoramming).

– 칸반(Kanban), Lean, 크리스탈, ASD, FDD, DSDM 등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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