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2023 정보처리기사] 1과목 – 4. 요구공학

1. 요구공학이란

: 고객의 요구를 체계적으로 수집⋅분석⋅명세화⋅검증하고 추적⋅변경되는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관리하는 기법.

 

2. 요구사항의 유형

  2.1. 기능 요구사항(Fucntional Requirements)

–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기능들이 무엇인지를 정의.

– 시스템의 입⋅출력으로 무엇이 포함되어야 하는지, 어떤 데이터 저장하거나 연산을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사항.

시스템이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기능.

  2.2. 비기능 요구사항(Non-Functional Requirements)

– 소프트웨어의 기능들에 대한 조건⋅제약사항.

보안⋅성능⋅품질⋅안전성 등.

 

3.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

도출

(Elicitation)

분석

(Analysis)

명세

(Specification)

확인

(Validation)

  3.1. 도출

: 소프트웨어가 해결해야 할 문제를 이해하고 요구사항이 어디에 있고, 어떻게 수집할 것인가를 확인.

  • 요구사항 도출기법
    • 브레인 스토밍(Brain Stormin): 3인 이상이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.
    • 프로토타이핑(Prototyping): 프로토타입을 통해 효과적으로 요구 분석 수행.
    • 유스케이스(Use Case):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기능 단위로 표현.

  3.2. 분석

– 이해되지 않는 부분을 발견, 요구사항들 간에 상충되는 것을 해결.

– 소프트웨어의 범위를 파악.

  • 구조적 분석 도구
    • DFD(Data Flow Diagram): 자료흐름도
    • Data Dictionary: 자료사전
    • Mini-Spec: 소단위 명세서
    • ERD(Entity-Relationship Diagram): 개체관계도
    • STD(State Transition Diagram): 상태전이도
  • 객체지향 분석도구
    • UML(Unified Modeling Language)
    • 모델링

  3.3. 명세

– 체계적으로 검토⋅평가⋅승인될 수 있는 문서를 작성.

– 시스템정의, 시스템 요구사항,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작성

  • 요구사항 명세 기법
    • 정형 명세 기법: 수학⋅논리학
    • 비정형 명세 기법: 자연어⋅그림

  3.4. 확인

– 분석가가 요구사항을 이해했는지 확인.

– 요구사항 문서가 일관성 있고 완전한지 검증.

– 이해 관계자들이 문서를 검토하고, 형상관리를 수행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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