※ 2023. 10. 28 업데이트된 내용입니다.(작성중)
1과목 – 소프트웨어 설계
- 소프트웨어 생명주기
- 스크럼 기법, XP
- 현행 시스템 분석
- 요구공학
- 요구사항 분석
- UML
- 요구사항 확인
- 객체지향(Object-Oriented)
- 사용자 인터페이스(UI;User Interface)
- 소프트웨어 설계, 소프트웨어 아키텍처
- 모듈, 코드
- 아키텍처 패턴, 디자인 패턴
- 시스템 인터페이스
- 미들웨어 솔루션
2과목 – 소프트웨어 개발
- 자료구조
- 정렬, 해시
- 데이터베이스, DBMS
- 개발 지원 도구
- 소프트웨어 패키징
- 디지털 저작권 관리(DRM)
- 소프트웨어 품질 특성, 품질 목표
- 소프트웨어 버전 등록, 관리, 형상 관리
- 어플리케이션 테스트, V-모델
- 어플리케이션 테스트의 분류
- 통합 테스트, 인수 테스트
- 테스트 케이스 / 테스트 시나리오 / 테스트 오라클 / 테스트 하네스
- 결함 관리, 어플리케이션 성능
- 모듈 연계
- 인터페이스 구현
- 알고리즘, Mccabe 순환 복잡도
3과목 – 데이터베이스 구축
- 데이터 베이스 개념, DBMS
- 데이터 모델, 데이터 베이스 설계
- 개념적 데이터 모델 설계, E-R 다이어그램
- 논리적 데이터 베이스 설계,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 모델
- 키(Key), 무결성
- 관계형 데이터 언어(관계대수, 관계해석)
- 정규화(Normalization), 이상현상, 함수적 종속
- 물리 데이터베이스 설계, 데이터베이스 이중화, 백업, 암호화
- 반정규화(역정규화), 시스템 카탈로그
- 인덱스(Index), 뷰(View)
- 클러스터(Cluster), 파티션(Partition)
- 분산 데이터베이스 설계
- 트랜잭션, 물리데이터 모델 품질검토(CRUD분석, SQL 성능 튜닝)
- 병행제어, 회복
- 데이터베이스 보안 – 암호화(Encryption)
- 데이터베이스 보안 – 접근통제
- 스토리지(Storage)
- SQL(Structured Query Language)
- SQL – DDL(Data Define Language)
- SQL – DCL(Data Control Language)
- SQL – DML(Data Manipulation Language)
- 프로시저, 트리거, 사용자 정의 함수
4과목 –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